You are here. ,คุณอยู่ที่นี่⇙🚩 |
มณฑปพระพุทธบาท เป็นสถาปัตยกรรมแบบอยุธยา เป็นมณฑปฐานสูง สร้างคร่อมรอยพระพุทธบาท ซึ่งอยู่บนยอดเขาพระพุทธบาท สระบุรี มณฑปพระพุทธบาทเป็นสถานที่จาริกแสวงบุญสำคัญของราชอาณาจักร นับแต่สมัยกรุงศรีอยุธยา เป็นต้นมา ตามตำนานเล่าว่า พรานบุญซึ่งขึ้นไปไล่เนื้อบนไหล่เขา ได้ไปพบแอ่งน้ำซึ่งเป็นรอยพระพุทธบาท สมเด็จพระเจ้าทรงธรรมทราบเรื่องจึงเสด็จมาทอดพระเนตร ก็รู้ชัดว่าเป็นรอยพระพุทธบาทตรงตามที่พระสงฆ์ฝ่ายลังกาได้อ้างไว้ในคัมภีร์
เมืองโบราณได้สร้างมณฑปพระพุทธบาทขึ้น โดยยึดถือข้อมูลจากนิราศพระบาทของสุนทรภู่ และปุณโณวาทคำฉันท์ของพระมหานาค วัดท่าทราย การตกแต่งภายในมณฑป โดยเฉพาะการประดับกระจกเงาบนผนังและเพดาน ถือจากหลักฐานที่กล่าวไว้ในจดหมายเหตุขุนโขลน ส่วนรอยพระพุทธบาทนั้นได้รับมอบจาก ฯพณฯ ประธานาธิบดีเวนกะตะคีรีแห่งอินเดีย เมื่อปี พ.ศ. ๒๕๑๕
태국에서 가장 성스러운 곳에 위치한 부처님의 발자국은 몬듭에 보관되어 있으며,
아유타야 예술의 건축양식입니다.
사라부리(Saraburi) 지역의 언덕 꼭대기에 세워졌습니다.
사라부리 전래동화에 따르면 프란 분(Phran
Boon)이라는 사냥꾼이 사슴을 쫓다가 언덕 낮은 곳의 마루를 향해 총을 쏘았습니다.
그러자 작은 웅덩이에서 물을 마시고 있는 상처 입은 사슴을 보게 되었고 놀랍게도 사슴의 몸에 난 상처가 갑자기 사라졌습니다. 사슴이 도망가자 사냥꾼은 연못을 보기 위해 다가갔고,
연못이 사실은 부처님의 발자국이라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그가 이 사실을 알리고 이곳을 조사하고 나서 프라자오
송 탐(Phra Chao Song Tham, 기원후 1620년-1628년)이 시얌
에서 발견된 고대 부처의 발자국은 실론(현재 스리랑카) 성전의 실론 승려가 예언한 것이라는 것을 찾았습니다.
무앙보란 고대 도시는 태국 문학에서 두 개의 특징적인 해석을 따라 발자국의 몬듭을 재건했습니다.
라따나꼬신(Rattanakosin)
시대의 유명한 시인인 순톤 푸(Sunthorn
Phu)가 작성한 니랏 프라 밧(Nirat
Phra Bat)과 왓 타 사이(Wat Tha Sai)의 프라 마하 낙(Phra Maha Nak)이 작성한 푼노왓 캄 판(Punnowat
Kham Chan) 두 이야기는 몬듭이 재건된 시기인 기원후 19세기 이전에 작성되었습니다.
내부는 쿤 클론(Khun
Khlon)이 작성한 초기 태국 문서를 따라 재건했습니다.
무앙보란의 몬듭에 안치된 발자국은 인도 대통령의 것이었습니다.
ไม่มีความคิดเห็น:
แสดงความคิดเห็น